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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언제나 쿨내나는 헤라쿨내스입니다. 오늘 소개 할 종목은 너무나 잘 아시는 에어비앤비입니다.
국내에도 에어비앤비를 활용한 사업을 하고 계신분도 있으시고, 코로나 이전에 해외여행 할 때에도 많은 분들이 이용하셨었죠. 저도 해외 여행 할 때 에어비앤비를 많이 사용해봤는데요, 생각외로 깨끗하게 관리 된 집과 친절한 호스트로 인해서 좋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런 에어비앤비가 2020년 12월 초에 상장을 했습니다. 초대형 종목의 IPO에 모두가 집중 한 순간이었죠.
1. 에어비앤비 주가와 사업의 개요 및 성과
2. 에어비앤비 주가와 매출
3. 에어비앤비 주가와 코로나의 영향
4. 에어비앤비 주가와 유사 기업의 밸류에이션 비교
에어비앤비에 등록 된 숙박 시설은 전세계적으로 700만 건 이상을 넘어섰습니다. 어떤 호텔 체인도 넘보지 못 할 수치죠. 더욱이, 보통 호텔보다 저렴한 가격과 경우에 따라서는 현지인들의 생활을 더 밀접하게 체험 할 수있는 것이 고객들에게 제일 큰 장점입니다.. 최근에는 민박뿐만 아니라 현지인 가이드와 고객을 연결시켜줘 지역 관광을 시켜주는 서비스도 옵션으로 선택 할 수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마이리얼트립과 같은 서비스죠.
에어비앤비의 비즈니스 모델은 기본적으로 우버와 동일합니다. 우버가 택시를 타고 싶은 사람과 택시 운전사를 연결해 결제 대금의 몇 %의 수수료를 징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에어비앤비도 손님 (GUEST)과 부동산 소유자 (HOST)를 이어주고 수수료를 취합니다. HOST와 GUEST가 많을수록 플랫폼의 매력이 높아지죠.
매출은 다음 그림과 같이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약 5배 정도 커졌습니다.
게다가 IPO 자료를 읽어보면, 에어비앤비의 TOTAL ADDRESSABLE MARKET (획득 할 수있는 시장 규모)은 3 조 4000 억 달러이고, 에어비앤비의 2019 년 GROSS BOOKING VALUE (유통 총액)이 380 억 달러이므로, 아직 시장의 1.1 %의 점유율밖에 달성하지 못했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쓸어 담을 시장이 많다는 거죠.
또한 에어비앤비는 다른 분야와 달리 매우 수익성이 높은 사업입니다. Amazon과 Tesla처럼 안정적으로 흑자를 낼 수있게 된 다면, 주가가 엄청나게 뛸 수 있는 여지가 있죠.
아시다 시피 2020년 들어 코로나의 영향으로 매출 말그대로 박살이 났습니다. 1 - 9 월 매출은 25억 달러로 작년 대비 29% 하락했습니다.그러나 2020 년 7 - 9 월 분기 기준으로는 2.19 억 달러의 이익을 냈다는 좋은 소식이 있었죠. 하지만 이는 직원의 25%를 해고하는 등의 대책으로 달성한 수치라 조금 불안하기는 합니다.
에어비앤비 주가의 참고가되는 유사 기업의 밸류에이션을 살펴봤습니다.
비교 대상은
1) 최대 호텔 체인 인 Hilton과 Marriott
2) 여행 예약 사이트 인 Booking.com 및 Expedia
이 네 기업의 시가 총액 & 매출액을 에이비앤비와 비교해보겠습니다.
시가 총액 & 매출액를 선택한 이유는 성장 단계의 신생 기업에 대해서는 장기적으로는 경쟁 업체와 비슷한 수준의 이익률 수준이 될 것을 투자자는 주가에 포함 시키게 되므로, 기업의 이윤보다 매출 규모와 성장 속도를 시가 총액과 비교하여 가격의 고저를 판별하려고합니다. 따라서 매출에 비해 몇배의 시가 총액인지 = '시가 총액 / 매출' 이 가장 중요한 지표가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 2019년의 데이터를 가져왔습니다.
호텔 체인을 선택한 이유는 당연히 같은 숙박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에어비앤비는 다음의 두가지 점에서 호텔 체인보다 비즈니스 모델이 뛰어나다 고 생각합니다.
1) 호스트(숙박시설)를 무한대로 늘릴 수 있음 : 에어비앤비는 부동산을 소유하지 않고 GUEST와 HOST를 연결하는 플랫폼이므로 호텔처럼 거액의 건설 비용과 긴 세월을 들이지 않고 보유 숙박 시설을 늘릴 수 있죠.
2) 에어비앤비의 고정 비용은 제한적 : 코로나 같은 불경기되었을 때에, 호텔과 달리 임대료와 인건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므로, 파산의 위험이 적습니다.
위의 이유로 에어비앤비의 시총이 호텔 체인보다 높아 질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Hilton과 Marriott의 '시가 총액 / 매출' 은 평균 3.05 배이므로 에어비앤비는 이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성장률 (Revenue Growth)을 보아도 에어비앤비가 압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19년 에어비앤비 매출 48억 달러 * 3.05 배를 하게 되며, 시총이 146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다음은 여행 예약 사이트 인 Booking.com 및 Expedia을 선택했습니다. 이들은 에어비앤비와 같이 플랫폼 업체로 GUEST와 HOST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죠, 에어비앤비와의 차이는
1) 이 두 회사는 항공권과 렌트카도하고있는 점과
2) 이 두 회사는 호텔 객실을 상품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객식을 팔다 남은 경우 손해를 보게 되는 구조 입니다.
한편, 에어비앤비도 마찬가지로, 상품을 일반 가정집에서 호텔로 넓혀 가기 시작하는 등 점점 이들간의 경쟁 관계가 심해지고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저는 장기적으로 보면 에어비앤비가 경쟁에서 이길 것으로 생각합니다. 3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에어비앤비는 Organic Traffic의 비중이 많다 : 에어비앤비는 브랜드 파워가 강하고, 단골 손님이 많기 때문에 고객 유치에 투자 비용을 억제 한 상태에서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Similarweb으로 조사한 결과, 2020 년 8 - 10 월의 기간 동안 약 91 %가 Organic Traffic되어 있으며, Booking 및 Expedia의 59 %, 79 %보다 높습니다. 그만큼 비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경쟁에서 유리하게됩니다.
2) 에어비앤비만의 독특한 상품이 많다 : 개인 주택을 단기 임대의 형태로 사업을 시작한 것도 있고, 또한 에어비앤비는 HOST 외에도 GUEST 대한 리뷰가 존재합니다. 중요한 호스트는 게스트에 대한 평가를 보고 BOOKING 의뢰를 거절 할 수 있습니다. Expedia와 Booking에는 GUEST 리뷰가 없습니다.
위의 이유뿐만 아니라 성장에서도 에어비앤비는 2019년에 전년 대비 32% 성장한 반면 두 회사의 성장률은 4 % -8 %입니다. 따라서 에어비앤비의 '시가 총액 / 매출'가 더 높아져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Booking.com의 '시가 총액 / 매출'의 6.13 배를 사용하면 에어비앤비 시총은 294억 달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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