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쿨내스의 주식, 경제 이야기

 

 

 

중국주식 바이두에 대해서 A 부터 Z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나스닥 상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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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언제나 쿨내나는 헤라쿨내스입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서 미국시장에 상장된 중국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여러분이 다 아시는 바이두 (BIDU)입니다. 


목차 
1. 중국주식 바이두 주가(나스닥 장상)의 기업 개요
2. 중국주식 바이두 주가(나스닥 장상)의 매출 및 이익
3. 중국주식 바이두 주가(나스닥 장상)의 신규 산업
4. 중국주식 바이두 주가(나스닥 장상)의 PER, EPS, BPS

 

 

1. 중국주식 바이두 주가(나스닥 장상)의 기업 개요

 '바이두'는 중국 국내에서 가장 큰 검색 엔진을 제공하는 기업이며, 200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원래는 PC검색 엔진으로 출발 한 회사입니다만, 현재는 매출에서 차지하는 모바일 검색 비율이 50%를 넘어 섰습니다. 중국의 급속하게 스마트폰 보급이 촉진이 되어, 중국 인터넷 서비스에서 빼놓을 수 없는 회사로 성장했습니다. 

 

 글로벌 이용자 수는 구글 Google에 이어 2 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검색 엔진 시장에서 가장 큰 존재감을 발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수입원은 Google과 마찬가지로 광고 수입이 거의 다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검색 이외에도 백과 사전, 음악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도 일전에 중국에 진출했습니만, 중국 정부의 검열에 반대하며 중국 시장에서 철수한 상태입니다. 

 

 

2. 중국주식 바이두 주가(나스닥 장상)의 매출 및 이익

바이두의 최근 5 년간의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래프로 나타내어 보면, 

 

 

 

 


 바이두의 주요 수입은 디지털 광고 수입이지만 회사의 최근 성장률은 세계 광고 시장 성장률을 하회하는 모습입니다. 

 

광고 수익은 "광고주 수 × 광고 단가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이두는 게재 광고의 질을 높이기 위해 광고주를 엄선하고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의 품질은 "총 접근 × 액세스 비율"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검색 광고 하나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기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바이두는 추가 서비스 런칭에 주력하고있습니만,

여행 관련 자회사 인 'Qunar "는 적자로 2015 년 연결 대상에서 제외 된 후,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자회사 인 'IQiyi "도 매물로 나왔습니다. 

 

3. 중국주식 바이두 주가(나스닥 장상)의 신규 산업

 

 

 

중국 최대의 SNS 인 Wechat를 제공하는 텐센트와의 사업영역이 겹치는 것도 문제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텐센트도 바이두와 마찬가지로 주변 산업으로 확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시장에 진출 할 경우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검색 엔진 서비스를 석권하고있는 Google과 경쟁하게 되죠.

 

반면에, 이 회사는 인공 지능 (AI) 등의 신규 분야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부동산 및 금융 등 경기 침체의 영향을받은 부문에서의 광고 수익 감소의 상쇄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2017 년에는 미국 엔비디아와의 제휴가 발표 된 인공 지능 분야에서도 특히 자동 운전에 주력해 나갈 모양입니다.

바이두의 강점은 중국 시장 최대 규모의 검색 엔진 시스템을 가지고 수집 한 방대한 검색 데이터를 보유하고있는 점입니다.

해당 데이터를 이용하여 경쟁 업체와 서비스 차별화 된 전략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검색 광고 수익을 중심으로 한 '핵심 사업'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 감소한 195 억 위안이되고 있습니다.

광고 전체 시장이 성장하는 가운데 바이두는 줄어드는 형세입니다.

 

향후 사업의 큰 운명을 쥐고있는 성장 분야인 인공 지능 (AI) 영역은 견조합니다.

4 ~ 6 월기의 AI 스피커의 출하 대수에서 아마존, Google에 이어 세계 3 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영역에서는 일정한 성과가 나오고 있다고 할 수 있겠지요.

 

4. 중국주식 바이두 주가(나스닥 장상)의 PER, EPS, BPS

 

바이두의 PER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PER은 최근 6년간 급등락하고 안정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회사의 성장률이 해마다 크게 다르기 때문입니다.

 

다음 바이두의 중국 위안화 기준으로 주당 순이익 (EPS)과 순자산 (BPS)를 추이를보고하자.

 

 

 

 

 

 

 

BPS는 바이두의 성장에 연동하는 형태로 급등락이 있습니다.

EPS 관해서는 성장률이 급등락하고있는 것에 더해 신규 사업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 하락세에 있습니다.

 

참고로 배당은 하지 않고있습니다.

다음은 바이두의 최근 5년간의 주가 수준이지만, 바이두의 주가는 최근 5년간 3배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18 년 후반부터 2019년까지 급락하고 최근에는 147달러 전후로 추이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의 주가는 최근 5년간 좋지 않았습니다. 2018 년의 최고치 권에서 약 60 % 정도 하락하고 있었죠. 하지만 최근 반등하고있는 모습입니다

 

 

 

주가가 회복하는 데 요구되는 것은 신규 사업에서 괄목 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투자금을 회수하는 것입니다.

인공 지능 (AI) 분야는 세계 각국의 하이테크 기업이 주목하고 다음 시대의 가장 중요한 기술이라고까지 말해지고 있습니다.

이 분야에서 바이두가 선행 할 수 있다면 주가는 크게 올라갈 가능성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바이두의 주요 사업

지도

동양상 스트리밍

생활 정보

소셜커머스

여행

4. 중국주식 바이두 주가의 정리

■  투 자 여부 의견 : "매도"

▷  다른 중국 테크 기업인 알리바바와 텐센트 쪽이 투자 매력은 높다.

■ 지표 관련 :

▷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주가가 저렴하지만 펀더멘털이 양호하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 실적 전망 :

▷ 2019 년에도 전기 대비 플러스 성장, 20년도 성장 예상

■ 주주 환원 :

▷ 배당금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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