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쿨내스의 주식, 경제 이야기

구글 주가 분석과 최근 실적 발표를 통해 본 구글의 핵심 성장 산업 3가지는?

 

**5분만 투자해보세요. 여러분의 자산 증식에 도움이 되는 최대한 좋은 콘텐츠를 소개해드리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식, 비트코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꼭 끝까지 읽어보세요**

 

**본 블로그의 주식과 비트코인 카테고리에 미국, 한국 주식,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다양한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목차

1. 구글 주가와 최신 실적 발표 (7~9월)

2. 구글 주가와 사업 부문별 실적 확인

3. 구글 주가와 실적 성장에 크게 기여한 3개 사업부문

4. 구글 주가와 실적 발표 요약

1. 구글 주가와 최신 실적 발표 (7~9월)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의 7-9월 분기의 실적이 매우 좋았습니다.

지난 분기는 코비드 19로 인해서 대부분의 고객사들이 광고비 집행을 줄이거나 집행을 아예 하지 않으면서,  구글 역사상 처음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하락하였지만, 이번 분기는 +14 % 성장으로 기존의 성장 추이로 복귀했습니다. 

 투자자들도 실적 발표에 긍정적인 신호를 받아,  실적 발표일에 구글 주가는 +6 %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현재 미국 전역에 또다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지면서, 바이든 인수위에서는 6주 셧다운을 제안했다고 하는데요, 또다시 구글의 매출이 부진 해질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만, 이번 실적 발표로 인해서 구글의 실적 반등성이 높다는 것을 투자자들이 체감하였기에, 전에 처럼 쉽게 하락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구글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유튜브 광고, 클라우드, 유튜브 프리미엄 등의 매출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조금씩 상승하고 있기에,  2018년부터 계속 되어온 매출 감소도 점점 좋아질 것으로 판단되는 점도 코로나 재 확산으로부터 주가가 크게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되는 하나의 요인입니다. 

 

구글(알파벳)의 2020 7 - 9 월 결산

  • 주당 : 16.40 달러로 예상을 5.19 달러 상회

  • 수입 : 461.7 억 달러로 예상을 33.3 억 달러 상회 (전년 대비 + 14.0 %)

  • 트래픽 요청 비용 : 81.6 억 달러로 예상보다 비용을 절감했다 (예상은 76.6 억 달러)

 

 위의 트래픽 요청 비용이라는 단어가 생소하시겠지만, 구글 검색을 자체를 사용해 달라고 다른 기업에 요청하기 위한 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은 애플의 PC나 스마트 폰의 브라우저에서 구글 검색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애플에 돈을 지불하고 있습니다만, 그 비용으로 보시면 됩니다이번 분기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해당 비용을 절감 할 수 있었고 이익도 크게 개선했습니다.

 

다음은 매출입니다. 지난 분기 대비 크게 상승한 모양새입니다.

 


이익 성장도 확실한 회복세입니다. 

 

2. 구글 주가와 사업 부문별 실적 확인


 알파벳에 따르면
, 고객사들이 8월부터 광고 집행을 시작하면서, 광고 사업 부문에서 매출 개선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음악과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 프리미엄도 큰 성장을 보인 것 같습니다.

 아래에서 각 사업 부문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알파벳의 매출 구성

  • Google 검색 : 검색 결과 화면에 표시되는 광고 수익

  • YouTube 광고 : YouTube 동영상에 표시되는 광고 수익

  • Google Network : Google 이외의 기업 · 개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고 중개 수수료를 사업 소득 (Adsense )

  • Google 클라우드 :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용 수익

  • Google 기타 : 음악 · 동영상 정액제 배달 서비스, 스마트 폰 (Pixel)

  • Google 자회사 매출 : 자율주행 자회사 waymo의 매출

 

아래는 부문별 매출 성장 그래프입니다. 이번 분기는 모든 분야에서 매출 성장률이 가속화했습니다..

 

3. 구글 주가와 실적 성장에 크게 기여한 3개 사업부문

 확실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악몽에서는 벗어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특히 YouTube 광고, 클라우드, 기타 (음악, 유료 YouTube, 스마트 폰), 이 세 부문은 높은 성장률로 구글의 매출을 끌어올렸습니다..

특히 위 차트에서  'Google 기타 "부문은 성장률이 눈에 띄네요.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 수가 증가하여 3000만 명을 돌파했고, 프리미엄의 1개월 평가판 사용자도 포함하면 이미 35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YouTube 광고', '클라우드', 'Google 기타 (음악, 유료 YouTube, 스마트 폰 등) "3 분야가 구글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이야기했지만, 이러한 성장 분야의 매출 규모가 해마다 커지고 있는 점은 투자자로서 매우 좋은 인상입니다.

이번 분기는 이 세 분야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30 %를 넘고, 게다가 그 증가 속도는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알파벳은 2018년부터 검색 사업 성장률이 둔화되면 동시에 전체 매출 성장률 또한 둔화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성장 둔화기에 유튜브 프리미엄 등의 새로운 부문이 성장을 이끌어주면 앞으로 알파벳의 획기적인 성장세를 다시 볼 수 있을 것도 같습니다. 

 


4. 구글 주가와 실적 발표 요약

  • 매출 · 수익 모두 예상을 크게 웃도는 좋은 실적이었다코로나에서 회복되고 있음은 분명

  • 모든 부문에서 매출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었다. Youtube 광고, 음악 등의 정액제 서비스 및 클라우드가 높은 성장을 보였다.

  • 구글의 성장 분야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최근 성장률이 둔화하고 있는 검색 광고 부문으로의 의존율이 떨어지는 게 긍정적.





★ 함께보면 좋은 포스팅

AMD 주가 분석을 위해 AMD의 모든 걸 알아보겠습니다.

 

인텔 주가 분석과 왜 최근 인텔 주식(INTC)에 모멘텀이 없는가에 대해서...

 

미국 바이든관련주 (대마관련주)가 왜 상승하는가?

 

 

투자의 주체는 본인입니다.투자에 대한 권한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사오니,본 자료를 이용한 투자에 대한 손실에 대해,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포스팅이 맘에 드신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으니 댓글과 공감 꼭 눌러주세요!! 정말 마음에 드신다면 

  즐겨찾기 추가~ 부탁 드립니다. 꼼꼼한 분석글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출처를 밝히고 공유를 하셔도 됩니다! 아래의 카카오톡 등 공유 버튼을 눌러주세요. 간단히 공유가 가능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