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쿨내스의 주식, 경제 이야기

월마트 주가 5년간 계속 급등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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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언제나 쿨내나는 헤라쿨내스입니다. 어제는 딸래미 재우다가 잠이들어버려서, 포스팅을 하지 못했습니다. 요새 연말이라 성과전시회다 뭐다 일이 엄청 많은 탓인것 같습니다ㅠㅠ. 

 

 오늘은 다들 대표적인 미국 내수 기업이라고 알고는 있지만 서학 개미 분들에게는 관심이 없는 월마트입니다. 하지만 저는 미국 어디에 가도 만날 수 있는 오프라인 대형 마트 월마트를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월마트 주가와 매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Contents of table)

1. 월마트 주가와 실적

2. 월마트 주가와 미국 매장 판매

3. 월마트 주가는 고평가

4. 월마트 주가의 정리

 

 

1. 월마트 주가와 실적


 2020년 8 - 10월기 결산은 주당 · 수익 · 기존점 성장률 모두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 주당순이익 : 1.34 달러로 예상을 0.15 달러 상회 (전년 대비 + 16 %)
  • 매출 : 1347.1 억 달러로 예상을 31.8 억 달러 상회 (전년 대비 + 5.6 %)
  • 미국 매장 판매 : 전년 대비 + 6.4 % (예상은 + 3.9 %)

 

 다른 기업의 실적과 비교하면 매출이 5% 밖에 성장하지 않는다는 점이 굉장히 작게 느껴지는데요, 잘 보면 기존의 매출 자체가 워낙 크기 때문에 (3개월의 매출 규모가 1300억 달러) 연간 5%도 성장도 대단하다고 봐야 합니다. 

 

 지난해까지 월마트는 1-3 % 밖에 매출이 성장하지 않은 것에 비해서도 개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네요.

 


위의 그래프를 보면 코로나로 인한 매출 상승도 조금 줄어들고 있다는 느낌도 있지만, 이번분기까지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는 있는 것 같습니다.

 

2. 월마트 주가와 미국 매장 판매

 월마트는 미국의 기존 점포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미국의 기존 점포 매출 성장률이 중요합니다.결과적으로 예년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있어 호조가 계속되고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전의 실적 발표는 8월 들어 매출 성장이 둔화하고 있다고 발표했기 때문에, 이번 분기 기존 점포 성장률은 상당히 둔화 될 것이 아닌가 걱정했었습니다. 

 
 애널리스트 예상은 +3.9 %로 전분기 실적 +9.3 %에 비해 상당히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습니다만, 뚜껑을 열어 보니 +6.4 %로 상당히 좋은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올해 8월에서 미뤄진 9월 새 학기 시작으로 인해 늘어나는 쇼핑 수요의 증가가 좋은 영향을 준것 같습니다. 9월 이후는 무사히 매출이 회복하여 이번 분기 전체가 예상을 웃도는 결과가 된 것 같네요.


실적 발표시 코멘트

  • 전기 실적 발표에서도 이미 언급했던 것처럼 8월 미국에서의 매출은 지금까지의 상승세가 꺼지고 있다.

  • 8월의 매출 부진은 신학기의 지연이 영향했던 모습.

  • 9 월된다고 신학기를위한 스포츠 용품 및 가전 제품 등을 중심으로 매출이 회복했다.

  • 10 월이 되어도 매출은 줄지 않았다.

3. 월마트 주가는 고평가

 2020년 월마트는 실적도 주가도 호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월마트가 최근 호조라고해도  2020년 11월 시점에서 진입하기에는 좀 부담감이 없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 이후 코로나가 백신으로 인해 진정이 될 경우, 2020년의 높은 매출 탓에 전년 대비 성장률이 주춤할 것으로 판단 되기 때문입니다. 

 


 우선, PER를 보면 지난 5년간 급등에 급등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2015년은 상당한 할인이었지만, 지금은 높다고 생각이 되네요.
 

 

 또한 배당과 자사주 매입을 사용해 조정한 수익률은 지난 5년 동안 가장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투자 수익이 크게 떨어진다고 봅니다. 2015년 같은 저가가 된다면 진입해도 될 것 같네요. 

 

4. 월마트 주가의 정리

  • 월마트의 20 년 8 - 10 월기 결산은 예상보다 좋은 실적이었다.

  • 코로나의 매출에 끼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약화했지만 기존 점포 매출 성장률이 계속되고있다.

  • 코로나 2차 확산은 월마트에게는 계속 매출을 늘릴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

  • 그러나 주가는 이미 고가이므로 진입하기에는 부담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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