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쿨내스의 주식, 경제 이야기

 

 

테슬라 주가의 현황과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한 모든 걸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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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언제나 쿨내나는 헤라쿨내스입니다. 저는 엘론 머스크를 정말 좋아합니다. 특히, 그가 그리고 있는 우주 관련 사업에 감동을 받은 바 있습니다. 얼마 전 스타링크용 위성 발사 라이브 방송도 유튜브로 챙겨봤을 정도입니다. 그런 앨론의 테슬라를 오늘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산형인 Model3가 미국에서 압도적 점유율을 차지하며, 현재 연간 40 만대에서 2021년에는 100만 대까지 양산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테슬라에 대한 투자자들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 7 ~ 9월 결산에서 5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하고 적자 기업에서 완전히 탈피하며 S& P500 지수에도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합니다. 과연 테슬라는 어떤 회사고 테슬라 주가는 어떻게 될까요? 한번 하나씩 뜯어보겠습니다. 

 

 

 

목차

1. 코로나에도 수직 상승한 테슬라 주가, 도요타 시총도 넘어서다
2. 테슬라 주가와 실적, 그리고 배당
3. 테슬라 주가의 현황은?

4. 테슬라 주가 전망

 

1. 코로나에도 수직 상승한 테슬라 주가, 도요타 시총도 넘어서다

올해 7월 1일, 전기차 업체의 선두주자 테슬라 주가는 시가 총액이 2105억 달러를 넘어서며, 도요타를 제치고 자동차 업계 1위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당시 테슬라는 -60%를 넘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이 기간 동안 다우 존스 산업 평균 지수의 하락폭은 35 % 정도이기 때문에, 엄청난 하락세였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하지만 7월 초에 1200달러를 넘어서는 폭등을 하며, 자동차 업계의 시총 1위 업체가 되었습니다. 

 기존 자동차 업계 시총 1위였던 도요타를 넘어선것은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투자자들이 자율주행과 전동화등의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을 테슬라가 리딩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이죠.

 테슬라는 중국 상하이에 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G2 국가에서 현지 생산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독일 베를린 근방에 새로운 공장의 가동을 할 것이며, 이렇게 되면 연간 100만 대 양산차 메이커에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로 성장 속도가 어마어마합니다. 한편으로는 우리의 현대자동차가 과연 전기차 시장에서 어떤 플레이를 펼칠지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모델3

모델S

모델 X

 

모델 Y

사이버 트럭

파워월 : 가정용 비상 전력망 (태양광등으로 발생한 전기 저장)

 

2. 테슬라 주가와 실적, 그리고 배당

 배당에 대해서는 테슬라는 성장주이며, 이때까지 만성 적자 기업이었기에 배당 실시는 없었습니다. 

 다음으로 테슬라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의 그래프는 매출액, 영업 이익, 순이익 추이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매출은 완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자동차의 판매량이 늘고 있는 것과 2016년에 인수 한 태양광 업체인 솔라 시티에 의해 매출이 크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또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에서 조기 졸업한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도 중요한 매출 상승 요인으로 보입니다. 

 

 

 

 

2020년 7~9월 분기 기준으로 매출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전년 동기 대비 39 % 증가한 87 억 7100만 달러. 주당 순이익은 76 센트로 애널 예상치인 57 센트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2020년 7~9월 분기 기준으로 순익은 전년 동기 대비 2.3 배 늘어난 3억 3100만 달러를 달성하면서 연속 5분기 흑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3. 테슬라 주가의 현황은?

 테슬라의 PER은 221.58배입니다. 성장주인 것을 고려해도 PER은 꽤 높아 보입니다. 다른 테크 주인애플 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멀티플이 약 20배 정도이기 때문에 미래 성장을 엄청나게 끌어와 가격에 반영한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테슬라가 S&P500에 포함될 것이라 확신이 퍼지면서 주가를 끌어올린 측면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테슬라 주가의 10년 치 차트를살펴 보겠습니다살펴보겠습니다. 
 테슬라의 주가는 10년동안 약60배의 살인적인 상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P500지수만 봤을 때도, 리먼 이후의 실적은 연평균 10% 정도로 결코 나쁘지 않지만, 테슬라와 비교하면 우스울 정도입니다.(챠트 상에서 S&P500(VOO ETF)이 거의 직선으로 표현이 됩니다) 

 

 

 

 

 

 다음 차트는 2020년 초부터 현재까지의 테슬라 주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로나 충격으로 폭락하긴 했지만S&P500에 비해 테슬라 주가 회복은 엄청나게 빨랐습니다. 다만, 현재(20년 10월 말 기준) 주식 시장 전체가 조정을 받고 있는 단계라 새로운 포지션에 진입하는 것은 현시점에서는 힘들 것 같습니다. 

 

 

 

 

4. 테슬라 주가 전망

 다음의 그래프는 미국의 전기 자동차 보급 대수의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막대그래프의 노란색 부분이 테슬라의 판매량입니다. 18년, 19년에 크게 점유율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추이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며 점유율 확대는 더 크게 증대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코로나 2차 재확산에 따른 추가 셧다운으로 자동차 업계 자체가 불황에 휩싸일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는 가운데, 테슬라는 2021년에 독일 베를린에 공장을 만들고 연간 100만 대 양산 체제에 들어갑니다.

 

 향후 각국 정부의 배기가스 규제와 가솔린 차량의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우려로 인해서 전동화 차량은 눈부시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여기에 더해 민주당인 바이든이 당선된다면 또 하나의 긍정적이 요인이 추가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전 세계 주식시장이 코로나 재확산으로 인해 얼어붙고 있습니다. 당장, 테슬라도 엄청난 하락 상황에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러한 하락장도 조만간에 끝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최고의 주식 격언인 'FRB에 거스르지 마라'를 되새겨 본다면, 이번 하락장을 유동성 장세 도중의 기회로 생각하고 저점에서 테슬라를 매수하는 것도 좋은 시점이 될 것 같기도 합니다. 

 

이상 헤라쿨내스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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