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쿨내스의 주식, 경제 이야기

미국주식 추천 시리즈 - 아마존 주식

 8번째 미국주식 추천 시리즈의 종목은 아마존입니다. 2020년 2분기 아마존의 실적은 너무나도 좋았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오히려 기회로 삼아 온라인 쇼핑 수요급증이라는 파도를 타고 매출이 전년 대비 40%나 증가했습니다. 아마존은 2018년 상반기 부터 약간의 침체기였지만, 오래간만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줬네요.

 이번 실적발표에서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한 점은 인터넷 쇼핑 수요가 4월~6월을 통과하면서도 줄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온라인 소비에 대한 강한 수요가 당분간 계속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2020 년 4 - 6월 결산 매출도 이익 모두 애널 예측 상회. 특히 매출은 전년 대비 40 % 증가로 급성장했다.
  • 호조의 요인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언택트 쇼핑 수요가 강해졌기 때문이다.
  • 4 - 6월 동안 온라인 쇼핑에 대한 수요 둔화는 보이지 않았다.
  • 파트 타임 인원의 일부를 풀 타임 채용 할 계획을 추진하는 등 아마존 스스로도 이번 수용 증가가 지속 될 것으로 판단.

 아마존의 주가는 비교적 고가라고 생각합니다. 어느정도 수익 실현하고 다른 종목으로 옮겨가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므로 모든 주식을 매각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020 년 4 - 6 월 결산

이번 아마존의 결산은 이익도 매출도 애널 예상을 크게 웃도는 좋은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 주당 : 10.30 달러로 예상을 8.80 달러 상회 (전년 대비 + 97 %).
  • 수입 : 889.1 억 달러로 예상을 76.2 억 달러 상회 (전년 대비 + 40 %).
  • AWS 수익 : 108.1 억 달러로 예상을 110.2 억 달러를 밑 돈다.

클라우드 서비스 AWS의 성장이 예상을 밑돌았지만, 인터넷 쇼핑 호조로 2018년 상반기 이후 오랜만에 매출 성장률은 40%를 초과했습니다.

 

부문 별 매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수요가 강해진 온라인 쇼핑 덕이 크다고 몇차례 말했지만, 사업 부문 별 데이터로 다른 사업에 비해 온라인 쇼핑 부문이 얼마나 크게 수익 창출에 기여했는지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 온라인 매장 : 아마존 사이트에서 아마존이 판매하는 제품의 판매.
  • 오프라인 매장
  • 마켓 플레이스 : 아마존의 웹 사이트에 출점하고있는 소매점에서 판매.
  • 구독 : Amazon Prime 회원 서비스와 음악 서비스 등의 정액제 서비스 판매.
  • AWS : 클라우드 컴퓨팅의 수익.
  • 기타 : 주로 아마존의 온라인 광고 수익.

6 개 부문 중 '온라인 스토어'와 '마켓 플레이스'가 인터넷 쇼핑에 해당하며, 이는 전사의 70 % 이상의 매출을 차지하는 주요 사업이 있습니다. 엄청난 비중입니다. 

 

 

다음의 그래프에서 이전 매출 성장률을 비교하면 이번 분기의 '온라인 스토어 '와'마켓 플레이스'가 얼마나 좋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AWS 구독 · 광고 등의 서비스 매출성장률은 낮지만, 여전히 높은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장률은 약간 감소

조금 걱정 되는 부분이 있다면, 아마존의 사업들 중에서 높은 성장을 지속해온 클라우드 서비스 AWS의 성장률이 

조금씩 줄어 들고 있는 점입니다.

 

 

점점 낮아지는 

하지만 클라우드 서비스의 성장률 감소는 라이벌 마이크로 소프트에서도 볼 수있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딩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성장률이 낮아지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주요 고객은 IT기업이며, 이런 사실들로 미뤄봐, IT업체들의 투자 증가 비율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다 점이 판단 됩니다.  앞으로도 기업의 경영환경은 클라우드 중심으로 움직일게 확실하다고 생각 합니다만, 그 성장 속도는 둔화되고 있는게 사실로 보입니다.

 

온라인 쇼핑 수요는 당분간 계속 될 것 보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이 아마존에 어떻게 영향을 줬고, 어떻게 앞으로 영향을 줄지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3 월부터 계속 된 강한 온라인 쇼핑 수요는 4 - 6 월을 통해 계속되었다 . 특히 식품 등의 소모품의 수요가 강했다. 온라인 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3 배 증가했다.
  • 세계적인 스트리밍 비디오 시청 시간은 전년 대비 2 배가되고있다 (클라우드 서비스와 연관되어 생각해볼 필요)
  • 아마존은 최근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파트 타임 직원의 일부 12.5 만명을 풀 타임 채용 할 계획을 추진하고있다.
  • 작년 7 - 9월에 진행한 프라임 세일을 올해는 10 - 12월에 실시한다.

아마존 주가는 비싸 보입니다만, 위의 내용들을 종합해보면 코로나가 아마존을 당분간 더 성장하게 만들 것으로 판단 됩니다.

 

이로써 미국주식 추천 시리즈 8편을 마무리합니다. 다음 미국주식 추천 포스트에서 뵙겠습니다. 

 

- From 헤라쿨내스

 

*투자의 주체는 본인입니다. 투자에 대한 권한과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사오니, 본 자료를 이용한 투자에 대한 손실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020/10/05 - [주식(한국주식&미국주식)] - 미국주식 추천 (6편) - 마이크로소프트(MSFT)

2020/10/06 - [주식(한국주식&미국주식)] - 미국주식 추천 (7편) - 페이스북(FB)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