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쿨내스의 주식, 경제 이야기

미국주식 추천 시리즈 - 애플 주식

미국주식 추천 9편입니다. 먼길을 달려왔네요. 이번 종목은 애플 주식입니다. 

애플의 2020년 4 - 6 월기 실적은 예상을 상회하는 결과였습니다. 투자자들도 긍정적으로 반응해 실적 발표 당일 애플 주식은  6 % 이상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냉정하게 생각하면 애플 주가는 이미 고가입니다. 1년 전부터 18 % 밖에 주당 이익이 증가하지 않았는데 애플 주가는 84 % 상승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2019년부터 구독(정액제)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은 애플 주식에 대해 점점 긍정적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아직 서비스 이외의 수익이 대부분을 차지하고있어, 해당 사업분야에 대한 성장에 주력하고 있음에도 서비스 매출 성장이 둔화되고있는 점은 걱정입니다.

 

본 포스트의 요약

  • 애플의 4 - 6 월기 결산은 매출, 이익 모두 좋은 결과였다. 실적 발표 후 애플 주가 6 %  상승으로 투자자들은 반응했다.
  • 호조의 원인은 원격 수업과 재택근무로 인해 iPad와 Mac, iPhone등의 기존 기기판매 매출 상승이었다.
  • 한편 "애플은 서비스 기업이 될 것"이라고 선언하며 힘을 쏟고있는 서비스 수익은 전년 대비 15 %성장으로 높은 성장률이지만 1년동안 점점 성장율이 줄어들고 있다. 
  • 2019년 이후 애플은 서비스 기업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의 기대를 받으며, 애플 주가는 상승이 있었지만 서비스는 투자자들의 희망에 크게 못 미치고 있다.

 

애플 주가 상승의 배경에는 다른 종목과 마찬가지로 풍부한 유동성이 있습니다.

이 유동성 상황을 만들어 내고있는 미국의 금융 · 재정 정책은 당분간 계속  유지 될 것이기 때문에 애플 주가 상승도 당분간 계속 될 것으로 생각 합니다만, 지금의 주가를 감안할 때 적극적으로 진입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판단도 듭니다. 

 

2020 년 4 - 6 월 성적표

2020 년 4-6 월 애플은 이익 · 매출 모두 애널리스트 예상을 상회했다. 전년 대비로 봐도 이익 · 매출 모두 10 % 이상의 성장을하고 있으며, 아주 좋은 수준이라고 보입니다. 

 

- 주당 순이익 : 2.58 달러로 예상을 0.51 달러 상회 (전년 대비 + 18 %).
- 매출(수익) : 596.9 억 달러로 예상을 71.3 억 달러 상회 (전년 대비 + 11 %).
- iPhone 판매 : 264.2 억 달러로 예상 상회. (예상 220 억달러)
- 서비스 매출 : 131.6 억 달러로 예상 상회. (예상은 131.3 억 달러)

최근 애플의 매출은 한 자리 수 성장 또는 마이너스 성장이 많았지만, 오랜만의 두 자릿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4 - 6 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세계 경기가 크게 침체하고 되고있었지만, 애플의 실적, 애플 주가로 부터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을 찾아 볼 수는 없었습니다. 

 

부문 별 매출

애플의 이번 분기의 실적 호조의 원인을 살펴보자면, 지난 분기까지 마이너스 성장이었던 iPhone, Mac, iPad 의 기기 매출이 이번 분기는 크게 증가 한것에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애플의 제품 별 매출액을보기 전에, 어떤 아이템들이 매출을 구성하는지 하기와 같이 이해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웨어러블 및 주변기기 : AppleWatch (시계), AirPods (무선 이어폰) HomePod (스피커) 등
  • 서비스 : iCould (클라우드 스토리지) AppleMusic (음악), AppleNews (잡지), AppleArcade (게임), AppleTV + (동영상) ApplePay (전자 결제), AppleCare (보증) 등

 

다음은 4 - 2 분기 애플 제품 판매량입니다.

이번 분기의 호조 요인은 iPad, Mac, iPhone 장치의 판매입니다. 3개 모두 지난 분기까지 마이너스 성장이었던 것이, 플러스 성장으로 호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이 애플 주가를 지탱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결산에서 느껴지는 우려

여기까지 보아온 이번 분기의 애플 성적의 호조원인은 iPad, Mac, iPhone과 같은 장치의 성장에 있다는 것을 알 수있었습니다.

그러나, 2019 년부터 애플은 "서비스 기업 될 것"이라고 팀 쿡 CEO가 선언 했었는데 애플 주가의 지지대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결국 서비스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위의 제품 별 성장률 그래프를 봐도, 서비스 매출 성장률은 매기마다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점이 조금 걱정입니다. 애플은 2019 년부터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있는 서비스 기업이 될 것이라고 투자자들에게 평가되어 주가가 올라왔다지만, 그 서비스의 성장은 그다지 역동적이지 않아 보입니다. 

즉, 애플의 주가 상승을 지금까지 이끌어 왔던 서비스 매출 성장이 그다지 강하지 않은 것은 정말 큰 우려입니다.

 

애플의 관심사

  • 2019 년부터 애플은 월 정액제 서비스를 내세우고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있는 서비스 기업으로 바뀐다"고 평가되어 주가가 상승 해왔다.
  • 그러나 서비스 매출은 애플전체 매출의 1/4에도 미치치 못하고 있고, 그 성장률은 매기마다 떨어지고 있다. 서비스 
    매출 향상을 바래왔던 주주들은 애플 주가에 대한 희망을 버릴 수도 있다.

 

2019 년에 연이어 내놓은 새로운 서비스 "Apple News + (정액제 뉴스)", "Apple Card (신용 카드)」, 「Apple TV + (정액제 동영상) ','Apple Arcade (정액제 게임) '의 서비스 매출은 크게 성장하지 못했고 애플 주가에 기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 애플 주가는 향후 서비스 부문의 성장을 꽤 많이 반영하여, 상당히 높은 주가를 유지하고 있고, 동시에 정책에 의한 유동성이 이를 더욱더 지지하고 있기 때문에 진입에 있어서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가오는 분기 실적발표에서는 서비스 부문의 성장이 두드러 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애플 주식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분 또는 애플 주식에 관심이 있는 분들도 이러한 점을 투자에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애플 주가는 힘을 못쓰고 있네요. 다들 지키는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From 헤라쿨내스 

 

*투자의 주체는 본인입니다. 투자에 대한 권한과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사오니, 본 자료를 이용한 투자에 대한  손실에 대해, 일체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020/10/07 - [주식(한국주식&미국주식)] - 미국주식 추천 (8편) - 아마존(AMZN)

2020/10/04 - [주식(한국주식&미국주식)] - 미국주식 추천 - 알파벳(GOOGL)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