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쿨내스의 주식, 경제 이야기

 

페이스북 주가 그리고 디지털 광고 부문이 회복한 이유에 대해 모든 걸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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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언제나 쿨내나는 헤라쿨내스입니다.  이번 달 미국 대선이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도 여러 미국 기업들이 실적 발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구글과 페이스북이 최근 이번 분기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오늘은 페이스북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페이스북 주가와 7~9월 실적발표 결과
2. 페이스북 주가와 회복되고 있는 광고 실적
3. 페이스북 주가와 실적발표일에 주가가 하락한 원인

1. 페이스북 주가와 7~9월 실적 발표 결과

 

최근 페이스북 7~9월 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전체적으로 매출 · 이익 · 사용자 증가 모든 면에서 좋은 실적을 보여줬습니다.

 

 페이스북 뿐만아니라 인터넷 광고를 메인으로 하는 기업들의 전체 업황이 이번 분기 들어서 회복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사람들이 코로나 이전보다 인터넷상에서의 체류시간이 길어지고 있을 뿐 아니라, 다시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려는 고객들과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을 다시 끌어오기 위한 광고집행을 늘리기 시작하면서 4 - 6 월에 부진했던 실적이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분기가 좋았다고 해서, 페이스북의 전망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는 조금 성장률은 조금 둔화 될지도 모릅니다주 사용자인 북미 사용자 수가 10-12 월에서 감소 할 우려가 있다고 발표한 후, 투자자는 경계감을 나타내며 주식을 내다 팔았습니다. 

 

 

2. 페이스북 주가와 회복되고 있는 광고 실적

 

  • EPS(주당 순이익) : 2.71 달러로 예상을 0.80 달러 상회

  • 매출 : 214.7 억 달러로 예상을 16.7 억 달러 상회 (전년 대비 + 21.6 %).

  • 데일리 액티브 유저 : 18.2 억 명 (예상 17.9 억명)

  • 월간 액티브 유저 : 27.4 억 명 (예상 27.0 억명)

  • 사용자 단가 : $ 7.89 (예상은 $ 7.32)

 

 

 위에서 보시다시피 모든 항목에서 애널 예상을 뛰어넘었습니다. 실제로 지난 분기 실적 발표시 페이스북은 실적회복이 될 것이라고 말했었는데, 현실화 된것이죠. 

 

 같은 날 구글의 모회사 알파벳의 실적 발표도있었습니다만, 구글도 이번 분기 광고 수익 회복이 꽤 눈여겨 볼만 한 것 같습니다. 이 두 회사 실적을 베이스로 판단하자면, 디지털 광고 시장 자체가 코로나로 인한 타격으로 부터 서서히 회복 중에 있다고 보이네요.

 원래 저는 광고 사업 부문이 경기민감형 사업이기 때문에 페이스 북과 구글이 올 한해 계속 침체기에 빠져 있을 것이라고 보았는데, 예상외의 빠른 회복입니다.

 

 

 

 2020년, 올해 많은 소핑 고객들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넘아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평소보다 오랜 시간 인터넷상에 체류하고 있는 점을 바탕으로, 기업은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거나 오픈을 재개한 매장으로의 집객력을 높이기 위해 광고 집행을 늘리고 있는 것이 이번 실적 회복의 주요 원인으로 보입니다. 

 

 구글과 페이스북뿐만 아니라 스냅챗의 실적,  아마존의 광고 부문의 매출을 봐도 20207-9월의 매출이 회복기에 있습니다.

 

 2020년 겨울, 코로나 재확산이 시작 되었지만, 위과 같은 광고 시장의 빠른 회복을 근거로 인터넷 광고 업체들의 주가가 코로나로 다시 낮아진다면, 저가매수를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미국 증시가 폭발하고 있지만 기회는 주어지겠지요.) 

 

 향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재확산으로 인해 셧다운이 다시 진행 되더라도, 디지털 실적 회복이 빠른 구글과 페이스북의 주식은 팔지 않고 보유를 계속해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3. 페이스북 주가와 실적발표일에 주가가 하락한 원인

 

 

위에서 페이스북이나 구글의 인터넷 광고 부문의 상승세를 계속 언급하였지만, 이번 분기 긍정적인 실적 발표를 한 페이스북 주가는 시적 발표후 주가가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원인은 페이스북이 실적발표 당시 10 - 12월 북미 액티브 사용자가 약간 감소 할지도 모른다고 발표 한 것으로, 향후 전망에 대해서 조금은 보수적인 발표를 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10 - 12 월기 북미 액티브 유저수 부진에도 북미는 사용자 단가가 비교적 잘 상승하고 있는 지역이므로  성장성이 아예 떨어진 것은 아닙니다또한 페이스북은 대형 테크 기업들과 비교해보면 고가 국면에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직 주가의 성장 가능성은 높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 인터넷 광고주 투자를 생각 중이라면, 북미 액티브 사용자 감소 우려가 있는 페이스북보다는 구글(알파벳) 투자가 더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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