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쿨내스의 주식, 경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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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언제나 쿨내나는 헤라쿨내스입니다. 오늘은 서학개미들에게 언제나 인기종목인 아마존을 분석해 봤습니다. 지난달 말에 실적 발표를 했기에, 해당 내용을 베이스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아마존 주가와 7~9월 분기 실적

2. 아마존 주가와 다음분기 전망

3. 아마존 주가와 아마존 온라인 쇼핑부문 구성

4. 아마존 주가의 요약

 

 

1. 아마존 주가와 7~9월 분기 실적

 아마존은 2020년에 코로나 유행으로 인한 온라인 쇼핑 증가로 크게 매출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발표 된 7~9월 분기의 결산만 봐도 매출 성장이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마 코로나를 기점으로 쇼핑의 패러다임이 완전히 온라인으로 넘어가지 않을까 하는 섣부른 추측도 가능하게 하는 정도인데요. 지난 분기 실적 발표 시 7~9월 분기에도 온라인 쇼핑 수요가 더욱더 증가할 것이라고 했던 발언이 현실화되었네요. 

 

 10~12월 다음 분기에는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발생 비용이 영업 이익을 저해 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기에,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실적 발표 후 주가는 내려갔습니다. 하기에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아마존 IR 정보 캡처)

다음 분기 가이던스를 제시하며 코로나와 관련 된 비용인 4.0Billion 달러를 고려한 예상치를 전망했다

 

 

하기와 같이 아마존은 현재 직원들을 대상으로 코로나 검사를 지속하고 있고, 아마도 이와 관련된 비용 상승을 다음 분기 반영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매출은 전년 대비 20%대 후반에서 30% 후반대의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다음 분기도 기존의 실적 상승 추세가 무너지지 않을 것이라 생각 되네요.

 

 주가 하락은 유감이지만, 예전에 비해 주가가 비교적 싸진 감이 있기에 추후에 악재성 이벤트(대선 후 미국 내부 소유 등)를 계기로 하락한다면, 온라인 쇼핑 수요 증가가 지속되고 있으므로 아마존 주식을 매수를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존의 7~9월 분기 결산은 예상을 크게 웃도는 좋은 실적이었습니다수익은 +37% 성장, 주당 이익은 + 183 % 성장. 정말 대단합니다. 

 

  • 주당 : 12.37 달러로 예상을 4.98 달러 어치 웃돌았다 (전년 대비 + 183 %)

  • 수입 : 961.5 억 달러로 예상을 35.4 억 달러 어치 웃돌았다 (전년 대비 + 37 %)

 

이번 분기는 특히 이익 성장이 큰데요, 영업 이익이 전년 대비 +96 %, 주당 순이익이 +183 %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분기 별 성적을 보면 지난 4-6월 분기부터 코로나로 인한 상승기에 들어갔으며, 이번에도 그 호조가 이어진 모습이 보입니다.

 

 

2. 아마존 주가와 다음분기 전망

10~12월 다음분기 이익 전망은 부정적이었습니다. (아마존 자체 다음분기 가이던스 발표 내용)

그러나 이번 분기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실적 발표 직후 투자자들은 매도세로 일관했었는데요.  10~12월 분기의 영업 이익 전망 저조가 큰 영향을 준 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 10~12월 분기 매출 전망 : $112B~ $121B (전년 대비 +28 % ~ +38 %)으로 예상치 $112B를 웃돈다.

  • 10~12월 분기 영업 이익 전망 : $ 1B~ $ 4.5B (금기의 $ 6.5B에서 감소)

아마존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책 비용으로 지금까지의 20억 달러에서 10~12 월에는 40억 달러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는데 이것이 다음 분기 영업이익을 압박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은 전년 대비  +28% ~ +38 %로 높은 성장을 예상한다고 가이던스를 줬기 때문에, 다음 분기도 전년대비 매출이 높을 것은 확실해 보이네요.

 

3. 아마존 주가와 아마존 온라인 쇼핑부문 구성

온라인 쇼핑 매출 성장률을 숫자로 확인해봤습니다.

 

1) 아마존 판매 사업부문별 상세설명

  • 온라인 상점 : 아마존 사이트에서 아마존이 판매하는 제품의 판매.

  • 오프라인 매장 : 인수 한 전체 식품 등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

  • 마켓 플레이스 : 아마존의 웹 사이트에 출점하고 있는 소매점에서의 판매.

  • 구독 서비스 : Amazon Prime 회원 서비스와 음악 서비스 등의 정액제 서비스 판매.

  • AWS : 클라우드 컴퓨팅.

  • 기타 : 주로 아마존 온라인 상점 광고 수익.

 

 

 위 매출 부문 중 인터넷 쇼핑은 '온라인 스토어''마켓 플레이스' 두 가지입니다.

2개의 매출은 이번 분기에도 전년 대비 크게 성장했습니다.

 

 전년 대비 성장 그래프에서 봐도 '온라인 스토어''마켓 플레이스'가 예년보다 크게 성장하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 쇼핑 이외의 아마존의 사업들도 아래와 같이 코로나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고 계속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

아마존 스트리밍 서비스

아마존 광고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AWS는 고객사의 비용 절감으로 인해 성장률이 부진하지만 마이너스는 아니기에 크게 개의치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4. 아마존 주가의 요약

 지금까지 20207~9월 분기 아마존의 실적을 살펴봤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대비 비용이 커지는 바람에 다음 분기 영업 이익이 줄어들 것으로 보이지만, 아마존의 성장은 지속될 것입니다. 

 앞에서도 계속 이야기했지만, 아마존의 호조를 계속 전망하는 이유는 10~12 월 매출 전망이 전년 대비 +28 % ~ +38 %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그리고 다음과 같은 제프 베조스의 성명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홀리데이 시즌 선물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하는 고객이 어느 때 보다 크게 증가하고 있다. 전례없는 휴가 시즌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아마존 실적 발표시 제프 베조스 CEO성명-

 

저희는 홀리데이 시즌에 아마존에서 물건을 살 것이 아니라, 아마존 주가에 관심을 가지고 아마존 주식을 사야 할 때라고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적절한 눌림목에서 진입을 고려해 보겠습니다. 이상 헤라쿨내스였습니다. 

 

아마존 고 : 아마존의 미래형 오프라인 매장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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